소비자가 예매 취소 요청 시,
환급을 지연하거나 연락을 두절
한국소비자원과 경기도는 ㈜케이마케팅그룹이 운영하는 온라인 영화예매사이트 ‘시네마365(www.cinema365.net)’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피해 주의보를 발령했다.
최근 약 3개월간(2023.7.1.~10.19.)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케이마케팅그룹 관련 피해구제 신청 건은 총 56건이며, 예매 취소 시 환급이 지연되고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다수였다.
해당 업체는 ‘영화 할인권’을 소지한 소비자에게 영화예매사이트 ‘시네마365’를 통해 일반 예매사이트보다 할인된 가격에 영화를 예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결제 수단은 무통장입금을 통한 현금으로 제한했다. 그런데 9월 초부터 예매 취소에 대한 환급 지연과 예매 누락으로 영화를 볼 수 없었다는 소비자 피해사례가 다수 접수되고 있다.
[ 주요 소비자 피해 사례 ]
소비자 A는 선물로 받은 영화 할인권을 이용해 2023. 8. 19. 시네마365 사이트에서 영화관람 티켓 2매를 예매하고 15,000원을 지급함. 사업자가 티켓 구매 당일 요청한 좌석은 이미 판매되었으므로 예매를 취소한다는 내용의 문자를 소비자에게 발송했고, 이후 환급을 지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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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업체는 전화를 받지 않고 영업장도 문을 닫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에는 최근까지 예매 영화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1:1문의 게시판을 이용하도록 안내하는 등 정상 운영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 소비자피해 확산이 우려된다.
[ 시네마365 사이트 운영상황 ]
이에 한국소비자원과 경기도는 소비자에게 해당 사이트를 가급적 이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또한, 다른 사이트 이용 시에도 과도한 할인을 제공하거나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경우는 주의하라고 덧붙였다.
인터넷 예매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사항
□ 상품 구매 전 사이트 정보를 확인한다.
ㅇ 시세보다 상당히 저렴한 거래조건을 제시할 경우, 공정거래위원회, 블로그,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 피해사례가 있는지, 소비자불만이 다발하는 업체인지 확인한다.
*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피해다발업체 공개기준에 부합할 경우, 피해다발업체로 등록하고 있음.
□ 가급적 현금거래보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ㅇ 현금으로 지급한 경우 환급 처리가 지연되거나 돌려받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급적 신용카드를 이용한다.
□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거래 관련 증빙서류를 보관한다.
ㅇ 소비자피해 및 분쟁 발생 시 이를 입증하기 위한 증빙서류가 필요 하므로 해당 사이트에서의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관련 자료를 보관 하여 향후 분쟁에 대비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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